성탄절의 참된 의미

성탄절의 참된 의미

   메시야에 대한 38가지의 구약의 예언들이 신약에서 모두 성취된 사실을 알 수가 있다. 이 모든 예언들을 여기서 다 취급할 수가 없고 몇 가지만 생각해 보고 나서 메시야 탄생의 참된 의미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먼저 메시야가 “여자의 후손”으로 오실 것을 예언하고 있는 성경 구절이 구약성경 창세기 3:15절에 “내가너로여자와원수가되게하고너의후손도여자의후손과원수가되게하리니여자의후손이머리를상하게것이요, 너는그의발꿈치를상하게것이니라하고,” 이 예언의 말씀이 신약 성경 중 갈라디아서 4:4-5절에서 성취된 것을 알 수가 있다. “때가차매하나님이아들을보내사여자에게서나게하시고, 율법아래나게하신것은율법아래있는자들을속량하시고우리로아들의명분을얻게하려하심이라.” 또한 메시야가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오실 것을 예언하고 있는 말씀이 바로 창세기 12:3절에 나오는데, 너를축복하는자에게는내가복을내리고, 너를저주하는자에게는내가저주하리니땅의모든족속이너를인하여복을얻을것이니라하신지라로 되어 있다. 이 예언에 대한 성취가 바로 마태복음 1:1절인 아브라함과다윗의자손예수그리스도의세계라에 나타나 있다. 

   메시야가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실 것이라고 하는 예언은 미가서 5:2절에 있는 대로 베들레헴에브라다야너는유다족속중에작을지라도,이스라엘을다스릴자가네게서내게로나올것이라. 그의근본은상고에태초에니라는 말씀에 나와 있다. 이 예언의 말씀은 신약 성경 중에서 마태복음 2:1절에서 성취된 것으로 나와 있다. “헤롯왕때에예수께서유대베들레헴에서나시매동방으로부터박사들이예루살렘에이르러말하되.” 메시야 “탄생의 때”에 대한 구약의 예언은 다니엘서 9:25절에 나와 있는데, “그러므로너는깨달아알지니라. 예루살렘을중건하라는영이때부터기름부음을받은왕이일어나기까지일곱이레와육십이레가지날것이요, 곤란한동안에성이  중건되어거리와해자가이룰것이며,” 이 예언의 말씀이 신약 성경 누가복음 2:1-2절에서 성취된 것을 알 수 있는데, “때에가이사아구스도가영을내려천하로호적하라하였으니, 호적은구레뇨가수리아총독되었을때에첫번것이라는 말씀을 통해 알 수가 있다.  메시야의 “동정녀 탄생”에 대한 예언의 말씀은 이사야 7:14절의 “그러므로주께서친히징조로너희에게주실것이라. 보라처녀가잉태하여아들을낳을것이요, 이름을임마누엘이라하리라에 나온 것을 알 수가 있다. 이 예언의 말씀에 대한 성취는 신약 성경 누가복음 1:27절에 보면, “다윗의자손요셉이라하는사람과정혼한처녀에게이르니그처녀의이름은마리아라.” 누가복음 1:31절에 보면, “보라네가수태하여아들을낳으리니이름을  예수라하라.” 또한 마태복음 1:23절에는 “보라처녀가잉태하여아들을낳을것이요, 그의이름은임마누엘이라하리라하셨으니, 이를번역한즉하나님이우리와함께계시다함이라”로 나와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헤롯 왕의 유아 학살”에 대한 예언도 구약 성경 예레미야 31:15절에서 하고 있는데, “여호와가이같이말하노라. 라마에서슬퍼하며통곡하는소리가들리니, 라헬이그자식을위하여애곡하는것이라. 그가자식이없으므로위로받기를거절하는도다로 되어 있다.  이 예언에 대한 성취는 마태복음 2:16-18절에서 이루어진 것을 알 수가 있다. “이에헤롯이박사들에게속은줄을알고심히노하여사람을보내어베들레헴과모든지경안에있는사내아이를박사들에게자세히알아때를표준하여부터아래로죽이니이에선지자예례미야로말씀하신라마에서슬퍼하며크게통곡하는소리가들리니, 라엘이자식을위하여애곡하는것이라. 그가자식이없으므로위로받기를거절하였도다함이이루어졌느니라.” 메시야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는 예언도 구약 성경에 나와 있다. 시편 2:7절에 보면, “내가영을전하노라. 여호와께서내게이르시되너는아들이라오늘날내가너를낳았도다.” 이 예언의 말씀이 신약 성경 마태복음 3:17절에서 성취되었는데, “하늘로서소리가있어말씀하시되이는사랑하는아들이요기뻐하는자라하시니라에 나와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메시야기 “우리를 대신하여 고난을 당하심”에 대하여 구약에서 예언을 하고 있는데, 이사야 53:5절에 보면, “그가찔림은우리의허물을인함이요, 그가상함은우리의죄악을인함이라. 그가징계를받음으로우리가평화를누리고, 그가체찍에맞음으로우리가나음을입었도다.” 이 예언의 말씀은 로마서 5:8절에서 성취된 것을 알 수가 있다. “우리가아직죄인되었을때에그리스도께서우리를위하여죽으심으로하나님께서우리에게대한자기의사랑을확증하셨느니라”에 나타난 것을 알 수가 있다. 또한 메시야의 고난당하심에 대한 예언 뿐만 아니라, 메시야의 “부활하심”에 대한 예언도 구약 성경에  나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시편 16:10절에 의하면, “이는영혼을음부에버리지아니하시며주의거룩한자로썩지않게하실것임이니이다.” 시편 49:15절에서는 “하나님은나를영접하시리니이러므로영혼을음부의  권세에서구속하시리로다(셀라).” 이 예언의 말씀이 성취된 것은 마가복음 16:6-7절에 보면, 청년이이르되놀라지말라너희가십자가에박히신나사렛예수를찾는구나그가살아나셨고여기계시지아니하니라. 보라그를두었던곳이니라. 가서그의제자들과베드로에게이르기를예수께서너희보다먼저갈릴리로가시나니전에너희에게말씀하신대로너희가거기서뵈오리라하라하는지라.” 또한 고린도전서 15:4절에 보면, “장사지낸바되었다다성경대로사흘만에다시살아나사,” 메시야의 “승천하심”에 대한 예언도 구약 성경에 나와 있다. 시편 68:18절에 보면, 주께서높은곳으로오르시며사로잡은자들을취하시고선물들을사람들에게서받으시며, 반역자들로부터도받으시니, 여호와하나님이그들과함께계시기때문이로다.” 이 예언의 말씀에 대한 성취는 마가복음 16:19절에 나와 있는데 “예수께서말씀을마치신후에하늘로올리우사하나님우편에앉으시니라로 기록되어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러므로 메시야의 탄생을 기념하며 기뻐하는 성탄절의 참된 의미는 먼저는 메시야가 하나님의 아들로 이 땅에 오셨으며, 온 인류의 구원자요, 구속주로 이 땅의 오셨음을 선포하는 날임을 분명히 알아야만 할 것이다. 둘째로는 메시야가 이 땅에 오신 것은 평화의 왕으로 오셨으므로 온 인류가 메시야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하고, 구세주로 믿으며, 영원한 구속주로 바라보게 될 때에 온통 거짓과 부정과 불법과 술수와 악행과 전쟁과 싸움으로 들끓는 이 세상이 평화의 세계로, 화목의 세계로 변화될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확신해야만 할 것이다. 누가복음 2:14절에 보면, 홀연히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송하면서 이른 말씀이 나온다. 지극히높은곳에서는하나님께영광이요, 땅에서는하나님이기뻐하신사람들중에평화로다.” 전 세계의 전쟁과 싸움과 불신과 불법들을 해결하실 분은 오직 메시야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밖에는 없는 것이다. 셋째로는 메시야가 이 땅에 오신 날을 기념하면서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더욱 더 정신을 바짝 차리고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삶을 살아 가면서 세상 사람들에게 모범적인 삶을 통해서 작은 예수의 모습을 보여주므로 우리들의 삶을 통하여 세상 사람들에게 예수를 전도하며, 선교하는 삶을 살아야만 할 것이다.

  넷째로는 코로나 바이러스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메시야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주님의 날을 맞이할 때마다 두려워하거나 겁내지 말고, 목숨을 걸고 하나님 앞에 예배 드리며, 기도하며, 찬송하는 일에 매진해야만 할 것이다. 예배드리다가 감옥에 가거나 벌금을 물게 된다면 그것을 오히려 영광으로 생각해야만 할 것이다. 다섯번째로, 메시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주님의 재림의 날이 곧 올 것을 기다리면서 종말 신앙을 가지고 하루 하루 살아가야만 할 것이다. 필자는 지금 즉시로 우리 주님이 재림하신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하루 하루 살아가고 있다.  신약 성경의 예언서인 요한계시록 22:20-21절에 보면, “이것들을증언하신이가이르시되내가진실로속히오리라하시거늘, 아멘예수여오시옵소서! 예수의은혜가모든자들에게있을지어다아멘으로 끝을 맺고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날마다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즉 Amen, Come Lord Jesus”라고 간절히 기도하면서, 우리 주님의 재림을 손꼽아 기다려야만 한다. 아멘, 할렐루야!           

Comments are closed.